728x90

해외 한국드라마 포럼에 한드를 접하고 나서 한국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었냐라는 질문이 올라와 여러 의견이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주제글>

한국 드라마를 보고나서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가 생겼어?

 

안녕 애들아.

 

나는 최근 한국 대중문화 ' 드라마, KPOP, 버라이트쇼 등, 이 한류팬들에게 어떤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과제를 해오고 있는데, 내 연구목적은 한국 대중문화를 접한 이전과 이후가 어떻게 다른지 와 한국여행을 갈려고 한 한류팬과 비한류팬 차이에 대한 것이야. 

 

K-POP, 한국 버라이트쇼 및 한국 드라마 때문에, 최근에 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 숫자가 많이 증가했고, 한국인들이 세계인들에게 팔고자 하는 자신들 문화에 대한 표현이 얼마나 실제적인 것인지 알아보는것도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해

먼저, 아래 설문조사에 응답 해주면  감사하고, 만약 니들이 좋아한다면 내 연구결과를 니들과 나누고 싶어

 

https://form.responster.com/oh8Skd?fbclid=IwAR1UzqV6jnvaBbz_nfv0I7wfOiB8wJx-VDBfAdF2f4bWZFHIXHwxWhGHbaE

 

니들 생각은 어때?

 

 

 

<댓글>

 

 

l_omghi

어렸을때 한국 드라마를 보고나서 완전히 반했지. 옷 입는 것과 피부관리는 한국인이 하는것 처럼 했고.. 한국음식을 좋아하게 되고, 결국 한국어까지 배우게 되었어. 한국 드라마는  한국문화에 대해 더많이 배우게 하고 현재의 나를 만들었어  

 

 

ㄴYour-average-Joe

솔직히 말하자면, 한국 스킨케어 매장이 집 근처에 있어서 한국 화장품과 스킨케어 루틴을  사용해 봤는데.. 효과를 많이 봤어. 너 한국에 가본적이 있니?

 

 

ㄴㄴl_omghi

하하, 아직 한국에 가보지 못했지만... 한국 제품들을 많이 애용하고 있는 편이지! 

 

 

NYClock

한국 남자들은 모두 재벌집 아들이고, 이쁜 여자애들은 가난하지만 삶의 대한 당찬태도를 가진줄 알았어. 농담으로 들리겠지만... 난 한국의 남자들과 여자들이 모두 술이 세고 노래 실력들이 가수급 인줄 알았어. 그래서 그렇게 자주 노래방에 가는줄 알았어.

 

 

 

ㄴYour-average-Joe

부자들을 낚을려고 하는 걸래 얘기가 주제인  한국 드라마? 내 생각엔 한때 유명했던 텔레노벨라와 아주 비숫해. 이 드라마에선 반드시 '기억상실증' 과 '악마적 쌍둥이'가 등장하지 하하하. (* 텔레노벨라는 직역하면 텔레비전 소설이라는 뜻으로, 스페인, 포르투갈 및 중남미 국가에서 제작되는 일일 연속극을 뜻한다.)

 

 

 

ㄴㄴLifeLibertyPancakes

버스에 치여라! ㅅㄲ야!  부끄러운 줄 알아라! 그런 드라마는 한국 드라마들 중에

일부분에 불과해!!  멍충아 

 

 

 

ㄴaoimiura

네가 한국에 산다면 술을 많이 마시게 될거야. 그렇지만 실제 알콜중독자들은 드물어 한국인들이 술을 마시는 것은 친해지기 위한거야. 그렇지 않음 친해지기 어렵거든? 하하

 

 

 

ㄴㄴorangecruzz

이건 사실이야. 전체 한국인 술 소비량을 보면 알수있어. 

이건 대부분 서양국가들 보다 더 많이 마셔.

 

 

 

agehaya

K-드라마를 보고 한국에 흥미를 가졌어. 한국에 대해 좀더 일찍 알았으면 했어..

20대에 일본에 거주했지만, 한국을 방문하는게 쉽지 않았어. 

지금 나는 아주 먼.. 미국에 있지만 말야.. 어쩄던 설문조사에 응했으니 

위 게시물을 남겨~ 

 

 

 

ㄴYour-average-Joe

설문조사에 응해줘서 고마워. 내연구 결과를 알기 원한다면 메시지를 보내줄게.

내가 한국 드라마 때문에 한국에 관심을 가지기 까지 너랑 비숫한 처지 였어

몇년전에 할머니와 함께 "대장금"을 보았고, 그것이 나의 K-드라마 최초의 경헒이였지. 그 드라마 떄문에 한국을 가고 싶어졌지. 한복을 한번은 입어보길 기대 하면서 말야..

 

 

 

orangecruzz

박근혜 스캔들과  '버닝썬'게이트가 발생 했을때, 타락한 정부 권력자가 반드시 

껴있는 법률 드라마가 현실이 될줄 누가 알았겠어? 

난 언론의 자유가 있고, 대중문화가 있는 한국이 좋아

 

 

ㄴmail_daemon

와우 ' 버닝썬 ' 드라마는 진짜 K-드라마 라 할수 있지.:o

이전에 한번 들은적 있지만 아이돌이 그렇게 많이 포함 되었는지 몰랐어  

 

 

ㄴYour-average-Joe

그래, 불행하게도 때론 현실이 소설보다 더 소설적이기도 하지

버닝썬 VIP 관련된 일들이 극중에서 보여준 것보다 휠씬 더하다는 거지 

 

 

ㄴㄴLifeLibertyPancakes

맞아  난 승리가 개입했다는 걸 처음에는 믿을수 없었지.

이제 나는 더이상 걔 음악을 들을수 없지만 그를 여전히 지지해

 

 

 

OGVIP

K-드라마 와 K-POP이  나에게 한국에 대해 가르쳐준 몇가지 :

.....

비가 경고도 없이 퍼붓지... 사람들은 준비도 채 되지 않았어..

사람들은 이름을 가지고 서로 확인하지  

카세트테이프가 아직까지 사용되고 있고.. 

큐리그는 없고, 인스탄트 커피 뿐(* 큐리그. 미국 커피메이커 브랜드.)  

사람들은 사무실에 걸려 있는듯 하고, 작별인사도 없이 방을 떠나지... 

누군가를 좋아하는 것은 진짜 심각한 일이고... 

엄청 먹고 마셔대지

.........

 

농담이고..... :) 

 K드라마나 K-POP과 같은 것은 진짜로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어. 이제 한국은 내가 방문하고픈 나라중 하나야. 난 한국제품들을 사용해. 미국에 몇번 갔었는데.. 내가 미국에서 한국 바베큐음식점을 찾았지. 지난 주말에 첫 K-POP 콘서트에 갔어. 그리고 이번 여름에는 3번더 갈거야 

 

 

 

 

ㄴYour-average-Joe

와우~ 니가 말한것들은 이전에 내가 생각해 보지 못한거야

카세트테이프가 여전히 어디에서도 사용한다니 진짜 놀랍군 

 

 

 

Lady_Lance

솔직히, 버닝썬은 내가 생각했던것 보다 휠씬 더 많은 범죄와 부패가 있었다는 걸 알았어. 난 한국과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적은 범죄율을 적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나는 저런일이 생길줄 몰랐지. 

 

그러나 한국의 연공서열제와 노인을 공경하는 문화와 그것이 일상생횔에 어떤 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지 이해 하고 있어. 미국과 비교해서 결혼에 대한 다른 관점을 갖고 있는걸 알아. 어쩌면 인도(내 아버지가 있는) 결혼식와 비숫하다 생각해. 부모들은 싱글인 자녀와 함께 결혼식을 위해 같이 준비하니 휠씬 도움이 되지. 데이트는 궁극적으로 결혼을 위한 것 이여서 데이트는 배우자를 찾기 위한것 이라는 거지. 

 

또 한국에선 레스토랑에 조리 되지 않은 요리재료가 나오고 그릴에서 직접 요리 한다는 걸을 알게 되었어. 그래서 한국식당에 가서 한번 체험을 해봤어. 정말 재미있고 맛이 있었어.  친구에게 추천 했더니.. " 내가 직접 조리 해서 먹을려고 돈까지 내야 하는거야?! " 친구는 격앙되어 소리쳤고 완전히 충격을 먹었지

 

한국인들은 유명 브랜드 이름을 알고 있고, 최신유행 패션에 관심이 많지. 얼마전, 여자애들이 무릅까지 길게 내려오는 패딩자켓을 입는것이 하나의 유행이었어. 그 패딩은 내 고등학교 시절에 유행 했던 것 보다 더 나쁜것이었어. 나는 똑같은 검은패딩을 입고 있는 소녀들 사진을 봤어. 나는 엄마가 그 패딩자켓을 입는것을 좋아하고, 그게 한국에서 트랜드 이전이란게 참 재미 있었지. 그 소녀들 뒷모습을 보면 모두 내 엄마 처럼 보였어. 

 

 

ㄴRyuNoKami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보지만, 낮은 범죄율이 경찰과 검사들에게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 않게 할수도 있어

 

 

ohhai_o

나는 한국의 훌륭한 음식과 뛰어난 스킨케어 보다 한국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해.

난 겨우 몇달전에 K-POP에 입문 했는데 내가 매번 새로운것을 볼때마다 새로운것을 배운다는 게 놀라고 있어. 난 일본 애니메이션에 빠졌지만 K-드라마가 휠씬 더 재미 있다는걸 발견했지. 난 내가 보고싶은 것이 너무 많아서 내가 K 드라마를 쫓아 다니면서 보고 있는것 같아. 나는 지금 한국매력에 흠뻑 빠졌고. 한국어와 사랑에 빠졌어

 

 

aoimiura

나는 지금 한국에 살고 있어. 드라마는 환상이야.. 절대로 한국은 드라마 같지 않아 나를 믿어

 

 

ㄴYour-average-Joe

대중문화 관광객과 거주자들 간  생각 차이에 대해 알아봤음 좋겠네. 그 차이점은 재미 있을거야 내가 분류 할수없는 변수들이 많겠지만 말야. 다음에 그런 기회가 오겠지.. 또 '파리 신드름'을 가지고 있는 관광객이 현실에 직면했을때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궁금해 

 

 

 

theredstarburst

실제모습들이 , 얼마나 과장이 되었는지... 픽션일 뿐인지.. 내가 혼란스러워 하는 만큼 그렇게 많은 인식변화는 없을것 같은데.. 나는 한국인이지만 미국에서 태어나서 자랐어. 그래서 한국 문화적 특정부분을 잘 이해하고 있지만 내가 외국인이라는 관점에선 나는 항상 "진실은 기다려야 한다는 것" 이지..

혼자서 먹는것 , 이건 좀 진짜 싫어하는 특징 일지도 모르지만,  레스토랑 직원들이 " 잠깐 너 혼자 먹을거야?" 물을때 처럼, 그러면 나는 주변에 물어보고 그게 진짜 한국의 문제인지 아닌지를 알아내야 한다는 거지.. 또, 한국 작품에서 보여준 한국의 일에 대한 문화는 나에겐 너무 기괴해서 그게 실제인지 과장인지 확신할수 없었고, 사람들이 작품 내용이 잔인 할수 있다고  말해줬기에 한국 드라마를 봤을때 내가 한국에서 일하지 않은것에 감사하게 생각했지.

 

 

ㄴLifeLibertyPancakes

'미생'을 보았던 거야? 만약, 미국에서 고용시장이 어려운것이라면.. 한국은 더 힘들다는 걸 인식시켜 줬어. 상사가 퇴근하기 전까지 사무실을 떠날수 없다는게 참 이해가 안되. 특히, 새벽에 출근해서 컴컴해야 집에 올수 있다거 말야..  난 아이유가 출연한 "나의 아저씨" 라는 드라마가 좋았어.

 

 

ㄴYour-average-Joe

사실, 내 연구의 첫번째 초안은 대중문화로 인한 관광객 과 실제 거주자들간 인식차이에 대한 비교 였어. 그러나 변수들, 일자리 , 소득,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과 같은 비교할수 없는 변수가 너무나 많았어. 이런것들은 거주자의 인식에는 영향을 줄수 있지만 관광객들에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은것이기에 비교할수 없었어. 그러나 더많이 연구해볼 가치가 있는 주제이기도 해

 

 

LovE385

나는 한국이 한류를 전세계적으로 퍼지게 하지만..다양성과 변화를 수용하지 않는다는것이 좀 아이러니 하다고 생각해. 또 한국이 현대적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가치관이  믿을수 없을 정도로 고루하고 가부장적이고 성 차별적이라 생각해 

 

 

lighteningdawn

한국 K POP문화는 한국에 대해 더많이 알기 위한 하나의 관문 이고..드라마는 한국의 일상에 대한 지식을 주고 한국의 문화와 삶의 방식에 더많이 알고 싶게 하지. 그리고 나서 , 뉴스를 통해 알고..새로운 많은것은 세월이 지나가면 배우게 되

그러 한것들이 끝마치면 네가 발견한 것과 네가 결과에 대한 생각한것을 알고 싶어. 그런 것들을 니가 알려줫음 좋겠군.. 

 

 

ㄴYour-average-Joe

물론, 당연하지.. 많은사람들이 관심을 표명 했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새로운 글을 쓸수 있을거야 

 

 

thebluick

나는 더많은 한국음식을 알아볼려고 노력했고, 그것으로 한국문화에 대해 많이 배웠어. 한국의 학교가 어떻게 운영하는지.. 주입식 교육, 시험 , 일 문화 와 부패에 대해서도.. 참 흥미로웠어 

 

 

 

Redeptus

보수적이면서 또한편, 사교적인 태도의 기묘한 양립은 보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젊은세대 와 한국전쟁간 묘한 대비를 이루고 있어.

한국은 여전히 전쟁이후 구축된 매우 강한 유교사회에 대항하여 발전을 계속시킬 방법이 있었어. 그 이유중 하나는 아직까지 존속하고 있는 DMZ로 전쟁이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위협이고, 북한에 대한 끈임없는 경계와 일관된 통일 된  반응을 유지하는 것은 전체국민들 보다 개인에 기반을 둔 자유민주주의적 이고 개방적인 사회와는 완전히 다른것이지.

아직 갈길이 멀어. 그것들이 그들이 만든 드라마들과 버라이티쇼 프로그렘에서 보여지지. 그러나 내가 여성적인 K드라마에 환장한 사람이란 거지 :P

 

 

Janerover

설문지에선 이런글을 적을수 없어서 여기에 적어. 누군가 내글을 보고 불쾌하지 않았음 해.

난 교포야

난15~20년간 한국을 방문했고 ,내가 본 드라마는 실제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네.

드라마에서는 한국인들중 일부분이 느끼고 있는 빈곤이 있고 절망감이 있다는것을 보여주지 않았지. 예를 들자면, 나는 화장실용으로 땅에 구멍을 내서 사용했던 적이 있고, 내 가족들중 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탈출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직접 목격했지. 내가족들 뿐만 아니라 그런 계층은 아주 널렸지. 

그후 어떻게 변했는지 잘몰라. 요즘 보는 드라마는 즁산층 이상의 계층들 사람들을 많이 사로 잡는것 처럼 보이고 또 가난한 사람들이 어떻게 든 재벌이  되어 버리는 드라마들 뿐이야. 밝고 깨꿋하고 재미 있는 파스텔 커러의 K POP 이미지 처럼 말야..나는 최근에 그런것들이 어떻게 변했는지 가보지 않아서 잘 몰라. 지금은 모든 것들이 다를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 때로는 한국의 노인 빈곤에 대한 비디오를 봤어.그게 얼마나 많이  퍼져 있는지 또 그것들이 개선되지 않을것을 알고있지. 

 

 

ㄴYour-average-Joe

네 의견 정말 고마워. 불행하게도 설문조사는 제한적이지만, 개별 인터뷰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질문에 기꺼이 시간을 내줄지 알수 없어. 또한 양을 따져서 측정하고 비교하는 것은 더 어려워. 그러나 어쨌던 질문을 뛰어넘는 의견을 보는것은 좋은일 이지.

 

 

GSV_Zero_Gravitas

다했어. 다른 포스트로 그결과를 알려줄수 있겠지? 매우 흥미로워 

 

 

ㄴYour-average-Joe

아주 고마워.  이것에 대한 규칙이 없다면, 분명하게 그 결과에 대한 포스트를 할거야. 나도 그런 결과를 볼수 있길 희망해 

 

 

 

kaiv10

그런것 같아

 

 

 

leijichoi

난 몇년전 한국을 좋아 했어. 음악에서 부터, K드라마 와 K 버라이트 쇼 에 이르기 까지.. 가장 흥미를 끈것은 왭과 디자인 트랜드 였어 

시각적으로 내눈을 즐겁게 하는 독특한 아시아적 풍미가 있지. 심미적이진  않았지만 아주 강력하고 깨끗했어. 플레쉬 애니메이션을 과도하게 사용해도 괜찮았어(로드시간은 오래 걸렸지만)디자인 트렌드로 알면 알수록, 한국의 패션, 예술 및 문화에 대해 더많이 알게 되었어. 시간이 지나니.. 내 스타일과 선호도에 영향을 주더군. 

그외, 과거 한국인과의 교류덕에 우리의 관습과 가치관 유머가 아주 비숫하다는 것을 느꼈지 그래서 한국으로 여행한다면 , 그 영향은 현재의 추세와 다를것으로 생각해. 한류 초기에는 지식이 많았기 때문에 내 인식도 시간이 감에 따라 성숙이 되었지

 

 

kiamie

나도 설문에 참여했어. 결과가 보고싶네. 몇년동안  K드라마를 보고 난후 한국에 가는것은 방문하는 순위에서 최고였지. 지난해도 갔었고 한국 곳곳을 돌아보게 했지. K드라마 때문에 즐거움이 계속되고 있고.. 점점 그 범위도 크지는 것 같아

 

 

 

ㄴYour-average-Joe

조사에 응해줘서 대단히 고마워. 일단 프로젝트가 끝나면 결과를 게시 할거야. 시간이 좀 걸릴수도 있겠지만.. 지금부터 한 2주일 경과하면 가능하리라 생각해

 

 

SlaiSketch

나는 한국의 많은 사람들이 비판적이고 피상적이라 생각해. 평판, 성적, 외모 및 돈은 특정부분에서 큰것이어서 관심이 많은것 같고.. 10년이 넘게 플롯과 구성에 더많은 변화와 열정을 보았기에 나는 드라마에 대해선 낙관적이었어. 많은 K드라마가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보다 더 희망적이라 생각해

 

 

ㄴYour-average-Joe

네가 지적한 부분은 슬프게도 세계적인 추세야 우리나라 까지 포함된...

 

 

wutato

나는 K드라마와 K POP 둘다 좋아해. 그것들은 한국에 가고 싶어 하지.. 특히 나는 한국어와 사랑에 빠졌기에 서울에서 멋진시간을 보냈고, 다음에는 부산에 갈 예정이야  :)

 

 

harryputtar

넷플릭스을 한번 봐, 너가 한 연구분야를 다루는 KPOP 에피소드가 있어

 

 

ㄴYour-average-Joe

그래? 그럼 한번 봐야 겠네. 어쨌던 추천 감사해 

 

 

smalljude

결과가 보고싶네... 설문조사를 작성했어. 참 흥미로운 주제였어

난 최근에 K드라마을 봤고.. 완전히 빠져 버렸지 

 

 

ㄴYour-average-Joe

도워줘서 정말 고마워

 

 

 

csw-db-fan

난 분명하게 K드라마와 사랑에 빠졌고  한국을 방문하고 싶어.

하지만 나를 주저하게 하는 것은( K드라마에선 볼수없는 )사방에 있는 감시

카메라 때문이야.

 

 

ㄴYour-average-Joe

버닝썬 스켄들 이후에는 한국이 좀 무섭다고 생각해

 

 

 

litosts

설문조사 했어.. 행운을 빌어!

 

 

ㄴYour-average-Joe

응해줘서 고마워

 

 

 

seekdisconfort

내가 K드라마를 보기 시작하기 전에는 한국에 대해 잘 몰랐는데 , 한국의 역사. 문화

음식, 언어는 물론 음악코스까지 배웠어. 이것이 내가 지난달에 한국을 방문하기로 결심한

이유야.. 내가 유럽에 있기에 아주 멀어. 그러나 한국은 방문할 가치가 있는 나라야

한류는 놀라운 경험이었어. 재미있는 점은 한국을 처음 방문 했을때도 그런 느낌을

받지 않았다는 거야. 왜냐하면, 그때는 드라마를 통해 한국이 어떤나라인지 알기전이기

때문이지

 

 

ㄴYour-average-Joe

그래서 니말은 실제경험이"화면상" 버젼과 비숫하다는 뜻이니?

매우 흥미있게 들리네

 

 

Your-average-Joe

아주 독특한 관찰이네. 우리의 문화적 배경 또한 우리들 인식을 형성한 한부분이지.  나는 다른 문화뿐 아니라 초자연적인 것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 너는 민족성에 대한 것도 질문에 포함 시켜야 한다는 걸 상기 시켜줬어 

 

 

TunaxMayo

설문에 참여 했어. 어떻게 진행 되는지 알려줘

 

 

Your-average-Joe

고마워 알려줄게

 

 

rosier7

해이 이런 연구를 해줘서 고마워. 일단 연구를 마치면 그 결과를 보고싶네 

나는 K드라마 와 버라이티쇼를 보기 시작하기 전에 K POP을 먼저 알았어. 난 버라이트 쇼가 K드라마나 K POP보다 한국문화에 대해 더많이 알려준다고 생각해. 음식과 날씨를 제외 하곤 한국여행 하는것에 대해 공부를 계속하고 싶어. K 드라마에서 가혹한 환경을 묘사 했지만, 대학에 입학하면(내 친구의 경험으로 보면) 너란 인간자체가 바꿔진것으로 생각해. 그래서 한국에서 IT관련해서 좋은경험을 했음 좋겠어

 

 

Humbuhg

한국 드라마는 확실히 한국에 대한 내 인식을 바꿔 놓았어. 나는 한국의 과거와 현재의 역사와 문화를 잘 알고있어. 그리고 김치를 알게 되었지. 이번 여름 아님 가을쯤에 서울과 제주 그리고 다른지역을 방문할수 있기 희망해

 

 

ㄴYour-average-Joe

괜찮다면, 원래의 한국에 대한 네 인식은 어땠는지 알려줄수 있어?

 

 

skinnyFAT91

그래 최근 K POP 스캔들과 한국 드라마에서 보여진 여자문제을 잘알고 있어. 한국은 여성을 대하는데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번역기자:떠도는구름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모코모코콩

자료저장소

,